본문 바로가기
차곡차곡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일 (베이비스텝, 빅스텝, 금리인상)

by sso_much 2022. 8. 24.
반응형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일 (베이비스텝, 빅스텝, 금리인상)

 

 

 

안녕하세요. 경제 공부하는 다람쥐입니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는 얼마나 위대했던 걸까요. 절기 상 처서가 지나고 나니 낮엔 완연한 여름 날씨더라도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선선한 요즘입니다. 처서는 24절기 가운데 '신선한 가을이 땅에서는 귀뚜라미 등에 업혀오고 하늘에서는 뭉게구름 타고 온다'라는 의미를 가진 열네 번째 절기입니다. 즉 무더운 여름이 가고 본격적으로 가을을 맞이하는 시기를 뜻하는데요. 환경오염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기후변화에 온 지구가 당황하는 요즘이건만 여전히 척척 들어맞는 절기는 한편 정말 신기할 따름입니다. 

 

 

 

 


 

선선한 날씨 외에도 아침저녁으로 마음을 스산하게 하는 이슈가 하나 더 있죠. 바로 금리 소식입니다. 요즘 연일 경제 신문 1면을 장식하는 기사이기도 하죠.  지난 7월 13일, 사상 처음으로 0.5%의 기준금리인상이 단행되면서 시장엔 어마어마한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이후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일이 8월 25일(수)로 예정됨에 따라 많은 이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일을 포함해 기준금리와 빅스텝의 의미, 한국은행 기준금리 전망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목차 안내드리니 참고하셔서 꼼꼼히 숙지하는 시간 되시길 바랄게요.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일

 

 

 

 

 

 

 

  • 기준금리란?
  • 빅스텝이란? 베이비스텝이란?
  •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일
  •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 상승 유력 / 한국은행 기준금리 전망

 

 

 

 

 

 

 

 

1. 기준금리란?

 

 

 

기준금리란 한국은행의 최고 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회의를 통해 결정하는 금리를 뜻합니다. 한국은행의 환매조건부 채권 매매나 대기성 여수신 등 금융기관 간 거래의 기준이 되는 금리인데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발표하게 되면 시중은행을 포함해 금융기관들은 이를 기준으로 해 적용금리를 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릴 경우 시중 금융기관의 적용금리도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반대로 기준금리를 낮출 경우 시중 적용금리 또한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금융상품 적용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표이기에 자금시장에서는 파급력이 매우 큰 요소 중 하나입니다. 

 

 

 

 

 

 

 

 

2.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 베이비 스텝이란?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인 Fed는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간 기준금리를 통상 0.25% 포인트만큼씩 인상해왔습니다. 이를 두고 미국 주요 언론이 기사 등을 통해 아기 걸음만큼이나 소폭인 금리인상이란 뜻에서 베이비스텝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알려졌습니다.  그렇다면 빅스텝과 자이언트스텝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빅스텝이란 베이비스텝의 2배인 0.5% 포인트의 금리인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기준 단위의 무려 2배에 달하는 인상폭이기에 베이비스텝보다 확실히 '큰' 걸음이란 의미에서 유래했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이란 베이비스텝의 3배에 달하는 0.75% 포인트의 금리인상을 의미합니다. 빅스텝보다도 훨씬 큰 폭의 조정이기에 '거인'의 보폭과도 같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즉, 세 가지 용어의 정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베이비 스텝 :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씩 조정

② 빅스텝 : 기준금리를 0.5% 포인트씩 조정

③ 자이언트 스텝 : 기준금리를 0.75% 포인트씩 조정

 

 

 

 

 

 

 

3.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일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일은 현재 8월 25일(목)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난 7월 13일엔 사상 처음으로 0.5%의 금리인상이 단행되면서 국내 금융시장에는 어마어마한 파장이 발생했었죠. 7월 13일 이후로 현재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2.25%입니다. 내일인 8월 25일 이후에도 10월과 11월에 각각 한 차례씩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올해 말까지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에서는 기준금리를 3.4%까지 인상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물가 조정을 위해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 밖에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한국은행 기준금리 또한 인상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4.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 상승 유력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달아 인상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인플레이션을 조기에 막고자 함입니다. 현재로서는 0.25% 상승이 유력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상승 기조를 유지하되 인상폭은 특별히 조정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인데요. 만약 현재 예, 적금 상품 가입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기준금리 인상 발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금리뿐만 아니라 여러 경제 지표를 확인할 때에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사이트를 활용하면 편리하니 참고해주세요.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해 시중은행의 여신 상품 금리 또한 큰 폭으로 인상되었죠. 이에 영끌족들의 비명이 높아져 가는 상황입니다. 저도 영끌족의 한 사람으로서 날로 시름만 깊어가는 요즘인데요. 연말까지 상승 기조가 유지된다고 하니 더욱 염려가 됩니다. 물가가 안정되면 다시 하락세로 돌아설 거란 전망도 일부 있어 기대를 걸어봅니다. 오늘도 경제 공부하는 다람쥐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