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곡차곡

2021년 초복 날짜와 삼복의 유래

by sso_much 2021. 6. 19.
반응형

2021년 초복 날짜와 삼복의 유래 

 

모두 설레는 주말 맞이할 준비 되셨나요?요 며칠간은 다소 선선했음에도 낮에는 으레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찾게 되는 걸 보니 벌써 여름이 우리 곁에 훌쩍 다가와 있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여름엔 으레 무더운 날씨 때문만으로도 체력적으로 많이 지치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여름엔 특별히 우리의 체력을 보강해주는 공식 일정이 있죠. 바로 복날입니다. 2021년 여름을 나는 동안 초복, 중복, 말복의 총 세 차례 공식 보양식 데이가 찾아올 예정이죠. 

 

 

 

그래서 오늘은 잠시 쉬어가는 의미로 2021년 초복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2021년 초복과 관련해서 아래의 목차로 복날에 대해 알아볼게요.

 

 

 

  • 2021년 초복, 중복, 말복은? / 세시풍속 중 삼복이란?
  • 초복, 중복, 말복의 유래는?
  • 초복, 중복, 말복 날짜 계산하는 방법
  • 2021년 초복 및 여름에 먹으면 좋은 보양식은?

 

 

대표설명
2021년 초복 날짜는?

 

 

 

 

 

2021년 초복, 중복, 말복은?
(세시풍속 중 삼복이란?)

 

 

2021년 초복, 중복, 말복의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2021년 초복 : 7월 11일(일)

② 2021년 중복 : 7월 21일(수)

③ 2021년 말복 : 8월 10일(화) 

 

 

 

우리의 세시풍속 중 삼복(三伏)은 초복, 중복, 말복으로 2021년 초복, 중복, 말복은 위의 날짜에 해당합니다. 무더운 여름 날씨를 두고 종종 '삼복더위'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때 '삼복(三伏)'이라는 단어에 쓰이는 '복'이라는 글자는 '엎드릴 복' 또는 '굴복할 복'을 의미하는 한자입니다. 

 

 

 

즉, 삼복(三伏)이란 여름철 더위에 세 번 굴복하는 날이라는 의미로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무더운 3일을 의미합니다. 1년 중 가장 더운 기간인 삼복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로 정해집니다. 초복과 중복은 보통은 10일 간격이지만 말복은 절기와 주기에 따라 20일 정도의 간격을 갖기도 하죠. 

 

 

 

절기 상으로 초복이 가까워진다면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래에서는 초복, 중복, 말복인 삼복의 유래와 날짜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의 유래는?
(삼복의 유래는?)

 

 

삼복의 절기와 풍습은 조선 후기 학자인 홍석모가 조선의 세시풍속을 집대성한 책인 「동국세시기」에 등장합니다. 하지만 역사학자들 사이에서는 삼복(三伏)이 중국에서 유래한 풍속이라는 의견이 다수설에 해당합니다. 

 

 

 

복(伏) 날은 본래 중국의 속절로 진나라와 한나라 시절 이후로 이어진 풍속으로서 성 4대문 내에서 삼복 제사를 지내기도 했다는 기록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사 후에는 신하와 백성들에게 고기를 나누어 주며 함께 먹는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조선 시대에는 삼복(三伏) 절기가 찾아오면 관리들에게 빙(氷)표를 나누어 줌으로써 장빙고의 얼음을 상으로 내리기도 했습니다.

 

 

 

 

예로부터 초복, 중복, 말복인 복날에는 더위를 피하기 위해서 여름 과일을 즐기거나 계곡에서 목욕을 하며 하루를 즐겼다는 기록이 여러 고서에 많이 남아있습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도 여전히 복날에는 보양식과 함께 수박이나 복숭아 등의 여름과일을 즐기는 풍습을 누리고 있죠.

 

 

 

과거에는 농경 사회였던 만큼 초복, 중복, 말복의 날씨로 1년 농사의 결과를 미리 점치기도 했습니다. 지역에 따라 같은 날씨도 다르게 해석되었다고 합니다. 삼복 중 비가 오면 남부지방은 풍년의 징조로 여겼고 반면 강원도에서는 흉작의 징조로 여겨 염려했다고 해요.

 

 

 

 

 

초복, 중복, 말복 날짜 계산하는 방법
(삼복 날짜 계산하는 방법)

 

초복, 중복, 말복인 삼복은 보통의 24절기처럼 해마다 동일하게 음력 몇 월 몇 일로 특정되는 절기가 아닙니다. 따라서 음력을 기준으로 해마다 날짜가 달라지기 때문에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24절기 중 특정한 절기를 기준으로 하여 아래와 같이 계산하게 됩니다.

 

 

① 초복 : 하지를 기준으로 세 번째 경일(庚日)에 해당하는 날

 

초복 : 7월 11일(일)

- 24절기 중에서 '하지'를 기준으로 세 번째 경일(日).
- 2021년 하지()는 6월 21일(월)로 첫 번째 경일에 해당함.
- 천간은 10자로 구성되어 있음, 즉 주기가 10일임.
- 첫 번째 경일과 세 번째 경일의 차이는 20일임.
- 따라서 6월 21일 + 20일  = 7월 11일(일)

 

 

천간은 아래와 같이 10개의 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일(庚日)이란 10개의 천간 중에서 일곱 번째 천간인 경(庚)에 해당하는 날짜를 의미합니다.

 

 

◆ 천간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② 중복 : 하지를 기준으로 네 번째 경일(庚日)에 해당하는 날

 

중복 : 7월 21일(수)

- 24절기 중에서 '하지'를 기준으로 네 번째 경일(日).
- 천간은 1주기는 10일임.
- 세 번째 경일과 네 번째 경일의 차이는 10일임.
- 즉, 초복과 중복은 늘 10일 차이임.
- 초복인 7월 11일 + 10일 = 7월 21일(수)

 

초복 설명에서 이미 원리를 이해하신 분들은 벌써 눈치채셨을 겁니다. 맞습니다. 천간의 1주기가 10일이고 초복과 중복은 각각 하지를 기준으로 세 번째 경일네 번째 경일에 해당하므로 매해 초복과 중복은 늘 10일의 차이를 갖게 됩니다. 

 

 

 

 

 

③ 말복 : 입추 후 첫 번째 경일에 해당하는 날

 

초복과 중복은 기준이 24절기 가운데 '하지'이지만 말복의 경우에는 '입추'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초복과 중복처럼 완전한 규칙성을 갖기는 어려우나 평균적으로는 매해 약 20일 정도가 차이 납니다. 

 

말복 : 8월 10일(화)

- 24절기 중에서 '입추' 후 첫 번째 경일(日)
- 2021년 입추는 8월 7일(토)로 천간 중 정일(日)에 해당함.
- 천간 중 정(丁)은 4번째 천간이며 경(庚)은 7번째 천간임.
- 따라서 8월 7일 + 3일 = 8월 10일(화)

 

 

 

 

 

2021년 초복과
여름에 먹으면 좋은 보양식은?

 

 

 

2021년 초복, 또는 삼복인 복날을 떠올리면 무조건 반사의 속도로 즉시 연상되는 대표적인 음식이 있죠. 바로 삼계탕입니다. 사실 삼계탕은 최초에 '계삼탕'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차츰 삼계탕의 주재료인 인삼에 대한 가치가 부각되면서 인삼을 의미하는 '삼'이라는 글자를 앞에 두어 삼계탕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고 해요. 저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답니다.

 

 

 

약에도 플라시보 효과가 있는 것처럼 여름에 먹으면 좋은 보양식으로 늘 삼계탕이 1등으로 꼽히는 이유를 알고 먹는다면 같은 음식이라도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줄 것 같아 살펴봤어요.

 

 

 

 

삼계탕이 복날의 대표적인 음식이 된 근거는 동의보감에 있다고 합니다. 허준이 집필한 동의보감에 따르면 닭고기가 여름철 건강에 특히 좋다고 기술되었습니다. 허약한 몸을 보하는데 효과가 좋아 식이요법으로의 활용을 권하며 특히 간의 양기를 북돋아주기 때문에 체내에 부족한 양기와 활력 증진에 우수한 식재료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영양학적인 측면에서도 닭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피로 해소와 면역 증진 및 혈액순환 촉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식견에 늘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오늘은 쉬어가는 의미로 2021년 초복 날짜와 삼복의 유래 및 초복, 중복, 말복 날짜 계산하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해야 하는 일과 해내야 하는 일들 속에서 종종 활기를 잃어버리곤 하는 우리입니다.  우리의 인생이 매일을 견뎌내는 여정으로 요약되지 않도록 잠깐씩은 멈춰 서서 무너진 균형을 찾았으면 합니다. 

 

 

 

오늘은 부쩍 공부에 꾀가 나서, 쉼표 잔뜩 찍어 상냥하게 공유해드린

경제 공부하는 다람쥐였습니다.   

내일부터 우리 다시 열심히 공부합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https://ssomoney.tistory.com/3 

 

주식 예수금 뜻 , 정말 쉽게 이해하기

주식 예수금 뜻, 정말 쉽게 이해하기 봄비라는 이름에 걸맞게 촉촉하고 사뿐한 이슬비가 종일 내린 하루였네요. 모두 풍요로운 월요일 보내셨나요? 며칠 전 주식 대용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포

ssomoney.tistory.com

 

https://ssomoney.tistory.com/4

 

주식 VI 발동이란?

주식 VI 발동이란? 어제는 다가올 추석을 제외하면 올해 공휴일 중 평일에 해당하는 마지막 휴일이었답니다. 부처님 오신 날은 모두 잘 보내셨나요? 날씨가 정말 '반짝반짝' 그 자체인 것 같았는

ssomoney.tistory.com

 

https://ssomoney.tistory.com/5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이해하기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이해하기 요즘 촉촉한 봄비가 잦네요. 상쾌한 오후 보내고 계실까요? 주말에 계획된 특별한 일정이 없더라도 금요일은 기본적인 설렘이 동반되는 요일인 거 같아요. 오늘

ssomoney.tistory.com

 

https://ssomoney.tistory.com/6 

 

비트코인 갤러리와 비트코인 김프란?

비트코인 갤러리와 비트코인 김프란? 벌써 어느덧 6월을 향해 가고 있네요. 2021년도를 시작한 지가 정말 엊그제 같은데 벌써 상반기가 마감되어 간다니 시간의 쏜살같음에 또 한 번 놀라고 맙니

ssomoney.tistory.com

 

 

반응형

댓글